2)미세 도관을 이용해서 전립선 동맥을 초선택(superselection) 하여 해당 혈관만을 막는 색전술 시행
남성에게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전립선 비대증은 전립선이 비대해 지면서 요도가 압박되어 다양한 배뇨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전립선 비대증에 대한 치료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 지며 최근 혈관을 통해 치료하는 전립선 동맥 색전술이 시행 되고 있습니다.
전립선 동맥 색전술은 전립선으로 혈액과 산소를 공급하는 전립선 동맥을 선택적으로 차단(색전) 하여 전립선의 크기 감소를 유도하는 시술로써 혈관색전술은 복부, 뇌동맥류, 간암, 자궁근종 등 다양한 질환 치료에 사용되고 있으며 전립선에도 그 효과가 입증 되어 있습니다.
전립선 동맥 색전술은 치료 효과는 수술에 비해 낮지 않으면서 회복이 빠르고 전신마취/하반신 마취 없이 국소마취 만으로 시술이 가능해 수술 합병증 위험이 큰 노년층, 수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환자 혹은 빠른 일상 복귀를 원하는 분들에게 선호 되고 있는 시술입니다. 그러나 전립선 동맥은 크기가 매우 얇고 색전 시술을 위해 접근하기가 매우 어려운 혈관 중 하나이기 때문에 혈관 조영술 및 색전술에 경험이 많은 영상의학과 인터벤션 전문의가 시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