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의학과적 약물 치료와 질환의 특성에 맞게 전문화된 치료가 시행
정신건강의학과는 인간의 정신에 대해 연구하고,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며 정신장애를 진단, 치료하는 의학의 한 분야입니다. 일반적으로 정신과는 심리적인 문제 또는 스트레스에서 비롯된 정신적 갈등만을 치료하는 분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나 실제로는 인간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 행복한 삶을 살도록 도와주는 전문분야입니다. 인천사랑병원 정신건강의학과는 스트레스, 우울증, 불면증, 정서장애, 불안장애, 정신분열증을 치료하며 개인의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주요 진료분야 / 클리닉
- 우울증은 의욕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신경전달물질이라 불리는 뇌 안의 물질이 감정 등의 뇌 기능과 연결되어 있고, 우울증 발생에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연구에서는 우울증을 가진 가족 내에서 우울증이 잘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우울증을 발생시키는 유전자를 찾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도 우울증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환경적 요인은 삶에 있어서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들인데, 강한 스트레스나 경제적인 문제를 예를 들 수 있습니다.
- 일차성 불면증은 정신과적 문제나 내과적 또는 신경과적 문제, 약물의 사용이나 사용 중지 등에 의하여 생긴 것이 아닌 불면증을 말합니다. 과도한 각성이 원인이라 생각되고 있으며 수면에 대한 부정적인 조건이 형성되면 일차성 불면증, 특히 정신생리적 불면증을 발생시킨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이는 잠자기 힘든 부정적 경험들이 반복되고 학습되어 발생시킨다는 것입니다.
- 불면증은 기간으로 일시적, 단기, 만성 불면증으로 나누는데 일시적 불면증은 단지 몇 밤 정도 지속되는 것으로 스트레스나 흥분에 의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중요한 면접이나 입학 첫날, 항공여행과 같은 예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단기 불면증은 2~3주 지속되는 불면증을 말하며 스트레스 상황이 없어지면 수면도 정상적으로 회복됩니다. 일시적인 질병과 환경적 요인, 외상적 경험도 단기 불면증을 일으킵니다. 만성불면증은 3주 이상 지속되는 불면증으로 가장 치료하기 어려운 불면증을 말합니다.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치료를 제대로 받지 않으면 불면증이 지속되므로 꼭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