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의학과는 남성 생식기관뿐만 아니라 남성, 여성 모두의 요로기관(콩팥, 신우, 요관, 방광, 요도)과 부신에 발생하는 외과적 질환의 진단과 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식생활 및 생활습관이 서구화되면서 급속히 유병율이 증가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세분된 전문분야에는 내비뇨기학, 배뇨장애, 여성비뇨기학, 소아비뇨기학, 비뇨기종양, 남성의학 등이 있습니다.
선천적 및 후천적으로 요로(신우, 요관, 방광, 요도)에 생긴 돌로 인해 이차적으로 소변의 2차적으로 소변의 흐름이 방해받게되면 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되고, 방치하게 되면 신장기능까지도 떨어지게 됩니다. 1년에 300회 이상의 내시경 수술과 60회 이상의 체외충격파쇄석술을 시행하고 있는 사랑병워 요로결석 클리닉은 전국 최고수준의 신속한 진단과 치료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남성 배뇨장애의 원인이 되는 전립선 질환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전립선 비대증과 전립선염, 전립선암인데, 각각의 질환마다 치료하는 방법아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사랑병원 전립선 클리닉은 신체검진과 문진, 직장초음파, 전립선특이항원검사 등의 피검사, 요역동학검사 등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감별진단을 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수술적 치료 및 약물치료를 적절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중년 여성분들은 자신의 의지와는상관없이 소변이 나와 속옷을 적시는 등의 요실금 증상이 있으나, 적절히 치료하지 않고 “나이 들면 다 그래.” 하며 방치해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요실금에는 기침이나 재채기 등으로 복압이 올라갈 때 소변이 새는 복압성 요실금과 방광의 불수의적인 수축으로 인해 소변이 새는 절박성 요실금이 있으며, 두가지 특성을 다 가지고 있는 복합성 요실급도 있습니다. 복압성 요실금은 수술적 치료가 매우 효과적이며 절박성 요실금은 약물로 치료합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크게 증가되고 있는 전립선암, 방광암, 신장암, 신낭종 등에 대해 신속히 진단하고 적절한 수술적 치료 및 항암약물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